안녕하세요. 26살 직장인 BBJ입니다.

 

요즘 글쓰기에 집중할 환경이 잘 안 나와서 거의 2주만에 포스팅을 하네요..

 

오늘은 해외주식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 코로나 확진으로 인해 미국 증시가 출렁이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이전보다도 훨씬 성장한 현재 미증시입니다만, 이후 어떤 방향성을 가질지 모르겠네요. 어쨌든 저도 가격이 떨어진 미국 주식을 조금씩 분할하여 매수 중입니다.

 

자, 그럼 설명 시작하겠습니다. 미국주식 거래를 위해서 HTS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영웅문 HTS가 깔려있고, 공인인증서도 다 준비가 되셨고, 주식 거래용 계좌까지 있다는 가정 하에 써보겠습니다. 만약 없으시다면 제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영웅문 HTS] PC로 집에서 주식 하는법, 우선 증권사 계좌부터 만들자!

[영웅문 HTS] PC로 집에서 주식 하는법, HTS 설치해보기!

 

제 블로그를 자주 오셨다면 이제 익숙해지셨을 키움증권 사이트 링크입니다.

 

https://www2.kiwoom.com/

 

키움증권-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위

 

www2.kiwoom.com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해외주식같은 경우 영웅문 S에서 통합적으로 매수 가능한 게 아니라, 따로 영웅문 글로벌이라는 HTS를 사용하므로 설치가 필요합니다. 빨간색 원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되니 다운 후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키움증권 사이트 우측의 '영웅문 글로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영웅문 글로벌 다운로드 이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하단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평소처럼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영웅문 글로벌 로그인 화면

로그인하고 나면, 기본설정 화면이 뜹니다. 다만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해외주식 계좌가 있어야 하고,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는 등 사소한 문제 몇가지가 남아있으니까요. 우선 해외주식 거래 계좌를 틉시다. 기존 주식거래 계좌가 있다면 계좌를 연결하는 것으로 간단히 해결 가능합니다.

 

키움증권 사이트에서 '계좌개설 바로가기' 항목 클릭
좌측에서 '연결 계좌' 이후 '해외주식' 칸에 개설신청을 한다

기존 주식계좌에 해외주식 계좌를 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빨간색 네모로 표기된 칸에 '개설신청'을 누르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약관에 전부 동의를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주식계좌 연결이 완료된다.

 

이렇게 되고나면 계좌는 연동됐습니다. 다음은 달러가 필요합니다. 당연히 미국주식을 거래하는 거니까 달러가 필요하겠지요. 달러를 확보하는 건 2가지 수단이 있습니다.

 

1. HTS로 달러 환전 신청을 하여 계좌의 예수금을 달러로 바꾼다

2. HTS로 해외주식 원화주문 서비스 신청을 하여 원화로 매수 주문을 넣고, 이후 자동으로 달러로 환전되게 한다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만 어마어마한 차이는 아닙니다.

 

달러 환전 신청을 하는 경우 쉽게 말하면 저희가 주식 계좌에 '예수금을 입금'하는 과정을 거쳐서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경우 환전을 했을 때의 환율로 고정되기 때문에 환차손, 환차익으로 인한 손익이 그대로 보존됩니다.

 

환차손, 환차익이란 환율의 오르내림에 따른 원화의 평가절상, 평가절하 등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환율이 오르면 달러를 되팔았을 때 원화를 더 주고, 환율이 내리면 달러를 되팔았을 때 원화를 덜받겠죠. 원화 이득을 보면 환차익, 원화 손해를 보면 환차손으로 대강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해외주식 원화주문 서비스의 경우 계좌에 들어있는 원화 예수금으로 매수 주문을 그냥 넣을 수 있고, 이 경우에 다음날 오전 6시 30분 기준으로 주문한 원화 금액만큼의 환율로 환전되어 출금됩니다. 이 경우는 그 날의 환율로 환전되기 때문에 여러 번 나눠서 거래할 경우 환차익, 환차손으로 인한 손익이 애매해집니다. 보존될 수도 있고, 손해볼 수도 있다는 뜻이죠.

 

그러나 결국 달러 환전의 경우에도 한 번에 많은 양을, 적절한 환율로 환전하지 않는 이상 환차익을 보기는 힘들고 저희가 뭐 10억, 20억씩 투자를 할 건 아니지 않습니까? 그랬으면 부동산을 샀지.... 그러니 사소한 환차손, 환차익 정도는 무시를 하고 따로 환전 신청을 할 필요없이 신속하게 주문할 수 있는 '해외주식 원화주문 서비스'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일단 2가지 방법을 다 소개해드리긴 할테니, 스스로 한 번 고민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통해  달러를 확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달러 환전 신청 방법

 

우선 달러 환전 신청 방법입니다. 영웅문 글로벌을 실행하고 상단 툴바에서 '온라인 업무'를 클릭하면 외화환전 버튼이 나옵니다. 좌측 상단에 검색창을 써서 '환전'이라고 검색해도 해당 항목이 나오니 참고해주세요.

 

화면의 우측 상단 '온라인업무'를 클릭하면 환전 버튼이 나온다.
BBJ

상단에 '환전선택' 부분에서 외화매수와 매도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제 매수와 매도는 다들 익숙하시죠? 원화로 외화를 사냐, 파냐 그 차이입니다. 영웅문 글로벌에서는 미국주식 뿐만이 아닌 싱가폴, 일본, 중국 등 여러 나라의 주식 거래도 중개하기 때문에 어떤 통화를 살 것인지 잘 선택해야합니다.

 

저희는 미국주식을 매수할 예정이니, 매수통화를 달러로 바꾸고 매도 예상금액에 매도할 원화의 액수를 선택하면 그만큼 달러로 환전해줍니다. 그리고 환전신청을 하면 끝입니다. 이 때 유의해야할 점은 가환율 시간인데요 오후 5시 이후로는 가환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5% 추가된 환율로 환전이 됩니다. 그리고 다음날 은행 고시환율이 적용이 되면 5% 추가분에 대해서는 원화로 다시 반환해주니 손해는 없어요.

 

가환율 시간이 아닌 환율 고시 시간대에는 5% 추가되지 않고 입력한 원화만큼 처리가 되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

 


원화주문 서비스 신청

똑같이 영웅문 글로벌을 실행하고 좌측 상단에 '해외주식'을 누르면 원화주문 서비스신청 버튼이 보일 겁니다. 그 부분을 클릭하면 미국주식 원화주문 서비스신청 부분이 나오게 되고, 다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원화주문 신청 칸이 뜹니다.

영웅문 글로벌 실행 후 좌측 상단에서 원화주문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다.
계좌 비밀번호와 유의사항을 읽고 체크 후에 신청하면 바로 완료된다.

 

미국주식 원화주문 서비스 신청시 유의해야할 점은, 다음날 환전이 된다는 겁니다. 그런 일은 없겠지만 갑자기 환율이 급격하게 올라서 오늘 1160원이었는데 내일 1800원이 됐다면 내일 기준으로 달러가 환전되기 때문에 더 많은 원화가 예수금으로 빠지겠죠. 그럴 일은 거의 없습니다.. 달러가 어디 개발도상국 화폐도 아니니까요.

 

달러 환전에 비해 장점이 있는 건, 해외주식과 국내주식 투자를 병행하는 분에게 좋습니다. 예수금을 일일히 환전할 필요없이 해외 주식 매수 주문을 걸어놓으면 다음날 매수 주문 건 만큼의 액수가 자동으로 환전되니까요. 갑자기 사고싶은 주식이 생겼을 때 (물론, 주식은 갑자기 사고싶어지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미리 알아보고 계속 주시해야죠.) 별도의 귀찮은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으니까요.

 


자.. 이정도만 준비하면 이제 매수와 매도는 기존 HTS를 사용할 때와 같습니다. 다만 미국종목의 경우 15분 시세 지연이 있는데, 미국 장보다 15분 늦게 시세가 반영됩니다. 이게 무슨 개떡같은 상황인지, 당황하셨죠? 해외주식 계좌를 처음 개설했거나 전월 거래 실적이 1건이라도 있다면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유료인 경우 8달러가 듭니다. 매매가 1건만 있으면 되니까 조건은 간단하죠. 처음에 무료로 서비스를 받고, 그 이후에 매달 1건의 거래실적을 유지해서 무료로 이용하는 게 좋은 전략입니다.

 

영웅문 글로벌 HTS에서 실시간 시세 신청이 가능합니다.

 

휴, 해외주식 거래하는 게 생각보다 복잡하죠? 신경써야 할 것, 알아둬야 할 것이 많다보니까 귀찮기도 합니다.

 

다만 확실히 코스피보다는 우상향인 시장이고, 배당을 주는 회사도 많고, 한국에서는 흔치 않은 월배당 주식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시장을 선택하여 현명하게 투자하는 게 좋겠습니다.

 

주의해야할 점 몇가지 말씀드리자면 미국시장은 지구 반대편에 있기 때문에 개장시간이 한국과 다릅니다.

 

네이버에서 공시되어있는 증시일정

현재는 23:30~06:00까지 매매가 가능하니 이 점 꼭 참고해주시고 미국 주식시장은 한국과 달리 상한가, 하한가 개념이 없으며 위 아래로 가격 변동폭이 열려있습니다. 그만큼 위험성이 클 수 있다는 점, 명심해주세요.

 

그럼 오늘은 이정도로 글 마치겠습니다. 해외주식 관련 글 쓰면서 신경써야 할 게 많아 포스팅 작성도 오래걸렸네요.. 다음에 포스팅 주제는 고민이 많네요, 뭘 써야하려나.. 음..

 

아무튼 다음에 봅시다 :)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